" 오늘의 나를 즐깁니다. Having Life!"

적게, 하지만 더 좋게! 효율적으로 즐기는 너드냥냥의 세계!

부자되기 프로젝트/+ 명언

마음명언) 아침에 일어나면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라.

기록덕후 너드냥냥 2022. 12. 10. 10:00
반응형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아침에 일어나면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라.
오늘 내가 만날 사람들은 내 일에 간섭할 것이고,
고마워할 줄 모를 것이며, 거만하고, 정직하지 않고,
질투심 많고, 무례할 것이다.
하지만 그들 중 누구도 나를 해칠 수 없다.
- 명상록, 아우렐리우스




저는 늘 아침에 일어나면 저와는 반대로 늘 좋은일이 일어날거라고 생각하며 생활했었어요.
물론, 그것도 좋긴 했지만
이 명언을 보면서 '아..내가 많은걸 기대하며 살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내가 친절하게 행한만큼 남들도 나에게 친절할거라는 기대감,
거만하지 않고 정직한 사람들을 만날거라는 기대감,
나를 질투하기보다는 착한 사람들만 가득할거라는 기대감.

저만의 시각으로 사람을 대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은연중에 제가 그 사람들을 제 기준에 맞춰 생각하고 단정짓고 있던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 기대감에 어긋나면 은연중에 드는 실망감도 제가 막연히 만든 기대속에 나온 부산물일수도 있는데 말이죠.
사람은 모두 착하지도, 그렇다고 기대속의 사람들이 아닐지라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존재한다는걸 인정하고, 실망하지 않아야겠습니다.

저의 잣대로 사람을 기준하지 않고 그대로 볼 수 있는 시각.
아 간단한거 같으면서 너무 어려운거 같네요.


반응형